본문 바로가기

일상&꿀팁

와이파이 증폭기 - 노트북 와이파이 연결 안 될 때 (+ 기타 꿀팁)

오늘은 "와이파이 증폭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혹시 집, 방에서 노트북을 사용하시는데 집 와이파이가 연결이 잘 안 되는 분들 계신가요? 그럴 때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도 추가적으로 알려드릴게요.





1) 와이파이 증폭기


가장 기본적이고 잘 알려져 있는 방법 중에 와이파이 증폭기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도 옛날에 집 와이파이가 느릴 때 사용해서 문제점을 해결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또한 제 경험 상 공간이 넓은 학원이나 몇 몇 카페에서도 와이파이 증폭기를 사용하더라구요.


제일 유명한 와이파이 증폭기는 'iptime 증폭기'가 있습니다. 저도 사용해 봤는데, 잘 모르시는 분들도 설치하기 쉽게 되어 있고 설명서만 보시고 따라하면 될 정도로 설명서도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제가 공유기나 인터넷 관련해서 전문가도 아니어서 뭐 WPS나 발열 같은 문제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별로 알 필요도 없는거 같아요), 확실한건 설치도 쉽게 잘 됐고, 인터넷 신호도 더 강하게 잡혔고, 문제 없이 잘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다만, 발열은 조금 있는거 같더라구요. 증폭기가 살짝 따끈따근해졌었는데 별로 큰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2) 공유기 추가설치


인터넷 신호가 약하거나 와이파이가 안 잡힐 때 사람들이 또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에 공유기를 추가적으로 하나 더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은 아시다시피 좀 버거로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먼저 기사님도 불러야하고, 공유기도 더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추가 비용이 발생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그 만큼 확실하고 정확한 방법이기 때문에 재정적 여유가 있으시다면 이 방법도 추천해드립니다.



3) 민간요법


세 번째 방법은 어떻게 보면 '민간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 지인이 소개해준 방법인데, 저도 사용해보고 문제를 해결한 적이 있어서 알려드립니다. 다른 분들도 적용해보시고 충분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 중 첫 번째 단계는 '방 문을 여는 것'입니다. 허무하다구요? 하지만 이 방법은 어느 정도 검증된 방식입니다. 와이파이에는 2.4Ghz와 5Ghz가 있습니다. 두 와이파이는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4Ghz: 속도가 조금 느릴 수 있으나 벽 통과율이 높다, 5Ghz: 속도가 조금 더 빠르나 벽 통과율이 낮다


이 말은 와이파이는 벽을 통과할 때 벽이 방해가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방 문을 열고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이죠.


저도 처음에 이 방법을 듣고 너무 민간요법이라고 생각하고, '지금이 어느 시대인데 와이파이가 벽을 통과 못해?'라고 생각했지만 아니라고 하더라구요...




두 번째 단계는 '공유기를 전지배치' 하는 것입니다. 공유기를 최대한 노트북과 가깝게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단순히 가깝게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공유기와 노트북을 일직선으로 그었을 때 중간에 벽이 최대한 없게 해야 합니다. 위의 내용과 어느 정도 연결이 되시죠??



랜카드 재설치


이 방법은 노트북에서 와이파이가 조금이라도 잡히는 사람들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노트북에서 와이파이가 아예 잡히지 않는다는 분만 보시길 바랍니다~


랜카드를 설치 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데, 저는 3DP NET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랜카드의 모델명을 안다면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드라이버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또는 메인보드의 제소사를 검색하셔서 드라이버를 설치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시면 랜카드 별로 설명이 자세하게 나오니 잘 참고하시면 될 거 같아요 ㅎㅎ